주의 적 사고가 있다고 한다. 17년 몬드리안은 이 이론을 바탕으로 T. 두스부르크 등과 <데 스틸>운동을 추진하였다. 그 단순 명쾌한 구성원리는 추상회화뿐만 아니라 건축•디자인 등의 분야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신조형주의는 데 스틸의 한 분파로서 1910년대를 전후해서 가장 주도적인 미술계의
조형주의 이론 (neo-plasticism)
예술은 전체적 존재 형상의 조형적 표현이며, 우리들 본질의 정확한 표상이다. 예술의 창조는 우리들의 존재속에 무의식적인 것과 의식적인 것의 두 요소가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신조형의 이러한 균형이 취해진 관계를 형상에 의해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순수 조형을
조형법, 즉, 대각선을 시도하게 되었다. 이러한 Van Doesburg의 대각선의 이용은 대각선이 주는 역동성을 반대하던 Mondrian과의 불화를 가져왔다.
Van Doesburg는 Van Eesteren이라는 젊은 독일건축가와 전시회를 위한 공동작업을 하게 되었는데 이 전시회는 De stijl을 건축운동의 성격으로 전환시킨 중요한 계기가
조형법, 즉, 대각선을 시도하게 되었다. 이러한 Van Doesburg의 대각선의 이용은 대각선이 주는 역동성을 반대하던 Mondrian과의 불화를 가져왔다.
Van Doesburg는 Van Eesteren이라는 젊은 독일건축가와 전시회를 위한 공동작업을 하게 되었는데 이 전시회는 De stijl을 건축운동의 성격으로 전환시킨 중요한 계기가
작품으로 실현되었다. 반통걸루는 조각적 볼륨을 상호 침투하는 입방체를 사용함으로써 어떠한 의미에서는 건축적 실습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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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화가 몬드리안의 배경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ㄱ.조형예술은 자연을 2차원 평면에 재생하는 작업을 사진에 빼앗김에 따
신조형주의(Neoplasticism)라고도 알려진 데스틸(De Stijil)은 1917년의 미술저널을 중심으로 모였던 일군의 건축가, 디자이너, 미술가, 사상가 ,시인그룹을 지칭하는이름이다.영어로는(the style)이라고 불리기도한다. c.f)엄밀히 말해서 신조형주의((Neoplasticism))는 몬드리안의 주도로 이루어진 것이고 데스
주의 데 스틸 등 추상적, 기하학적 건축 디자인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
●1920년대-1910년대 세계 대전과 디자이너들의 지적 활동기 => 지적활동기의 이론 정립을 기초로 새로운 근대 건축의 System을 구축해 나감 - 국제주의 양식이 대표적 : 세계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한 근대 건축의 규칙을
주의에 반발하며 색채 ․ 형태 등에서 전통적인 회화 관념을 거부하면서 추상미술은 자연스럽게 탄생되었다.
추상미술을 너무 눈의 감각에만 호소한다는 비난이 있다. 그러나 이 감각적인 어필은 음악 에 있어서와 같이 지적이고 분석적인 수단에 의해서 달성되어진 것이다. 확실히 추상미술은
건축으로 하여금 순수한 기하학적 형태나 중첩하는 공간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함
- 간접적 영향과 방향제시적 측면에서 의미가 있음 : 르 꼬르뷔제의 순수파(Purism,1917), 모스코바 말레비치(Malevich) 등의
구성주의(Constructivism), 로테르담의 몬드리안(Mondrian) 및 반 되스레르그(van Doesburg) 등의 신 조형주
몬드리안과 데오 반 되스부르크의 회화에서 행하였던 네오플래스티시즘(Neo-plasticism:입체파에 근거한 신 조형주의 양식)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데스틸은 이들 회화에서 나타나는 순수평면의 추상형태를 3차원적인 공간구조로 변환시켰다. 데스틸에서는 공간을 항상 정육면체를 기준으로 삼아 서로 직